수근관증후군은 대게 흔하게 걸릴 수 있는 손목에서 이상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평소 그냥 지나치다가 손가락까지 통증이 번지는 경우가 있는데, 오늘 포스팅은 수근관 증후군이 무엇인지 수술하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근관증후군은 수근 관내 정중신경의 압박에 의해서 발행합니다. 정중신경은 팔에 있는 3개의 큰 신경 중 하나랍니다. 힘줄과 신경들이 팔에서 부터 손목굴을 지나서 손가락까지 신경이 뻗어 있는데, 손목을 많이 사용할 수록 외상이 생기고 염증이 생기면서 이 손목굴안에 있는 신경들이 눌리게 되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수근관 증후군의 원인으로는

  • 수근관을 덮고 있는 인대가 붓거나 두꺼워져 터널의 공간이 감소되어 정중 신경이 압박됩니다
  • 혈액투석 환자, 손목의 골절, 탈구, 화상, 손목의 반복적인 운동으로 인하여
수근관증후군은 보통 30대에서 60대 여성에게 자주 호발되며, 직업군으로는 건축공, 공장 노동자, 요리사, 비서, 컴퓨터 사용 직업군과 주부가 있습니다.

증상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인데, 엄지와 검지 중지의 감각 둔화, 통증, 발열, 저린감각, 얼얼한 감각이 있을 수 있으며 밤에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수근관 증후군의 증상으로 상지와 목 기저부의 방사통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신경이 다 연결되어서 그런거랍니다. 또다른 증상으로는 엄지두덩이의 위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

터널(Tinel) 징후 : 손목부위의 정중신경을 가볍게 두드릴 때 저림증이 유발됩니다.
팔렌(Phalen) 검사 : 양 손등을 마주대고 손목을 9도로 약 1분간 굴곡시켰을 때 손목에서 저린감각이 있습니다.

치료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휴식이 최고인데요. 가능하다면 손목보호대를 착용하시고, 움직일때마다 아프실 때에는 부목을 대셔도 좋습니다. 약으로는 NSAIDs, 스테로이드 제제 투여가 있는데, 이는 단기간으로 통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6개월 동안 수근관증후군이 지속된다면 수술을 할 것을 권유드립니다. 수술을 하게 된다면 손목인대를 잘라 손목굴을 확대하거나 신경의 압력을 완화시키는 것이 있는데, 직접 개방해서 하는 수술과 내시경 해리술이 있답니다. 수술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아요.


수술 후 간호

시간마다 손가락 색깔은 정상인지, 모세혈관 충만, 온도감을 측정하여서 혈류가 잘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손과 팔은 24시간 동안 올리고 있으야 하며 손목안정을 위해 부목으로 굴곡을 방지합니다. 통증은 진통제와 얼음찜질을 통해 통증을 조절하고 4~6주간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서는 안됩니다.

+ Recent posts

"); wcs_do();